EJ 아빠의 육아정보

아이에게 책 읽어주는 방법

EJ.D 2021. 2. 16. 16:03
반응형

오늘은 아아들에게 책 읽어주는 방법을 가져와봤어요.

많은 부모님들이 자녁들에게 독서가 중요하다고 알고계시기는 한데, 책 읽어주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알아볼까요?

 

호기심이 많은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커가면서 자연스럽게 아이들은 책에서 호기심을 채우고 새로운 것들을 배워가며 성장을 하게 되죠.

지난 번에 아이들 책 읽어주는 것을 포스팅을 했는데, 오늘은 책 읽어주는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Photo by Gabriel Tovar on Unsplash


1. 책의 선택은 부모가 아닌 아이가 하게 합니다.

아이가 책을 고르게 되면 스스로 고른 책이기 때문에 책 내용에 더 집중을 하게 되고 흥미를 가지게 됩니다. 

아이들이 같은 책을 고르더라도 매번 색다른 재미와 느낌을 받습니다. 반복되는 내용이라도 아이가 스스로 원하는 책을 읽어줍니다. 

 

2. 부모의 책을 읽어주는 목소리와 동작이 중요합니다.

책을 읽을 때는 정확한 발음을 사용하도록 합니다. 아이가 정확한 발음을 들려줌으로써 아이의 말하기에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동작을 곁들여서 책을 읽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내용에 맞는 동작은 아이가 독서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책은 앞 장부터 순서대로 빠짐없이 읽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부모는 순서대로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려고 하지만, 아이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먼저 찾아보게 됩니다. 하지만 아이들이 우선 책에 관심을 갖는 단계에서는 이러한 행동이 호기심을 채울 수 있고 책에 대한 관심을 증진시켜줍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빠짐없이 읽어주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가 상상력을 펼칠 수 있도록 전체적인 내용과 분위기를 전달해주는 것을 중심에 두고 책을 읽어줍니다.

 

4. 책을 읽을 때, 아이의 반응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아이들이 책에서 흥미를 가지는 부분이 나오면 아이들도 반응을 보입니다. 질문을 하기도 하고, 덧붙이는 이야기도 합니다. 그럴때는 책 읽는 것을 잠시 멈추고 아이가 하고 싶은 말을 들어주며, 대화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책을 읽는 행위보다는 책을 통한 아이와의 교감이 이뤄지는 것이 책 읽어주는 이유의 하나이기도 합니다.

더 많은 대화를 책을 읽어주면서 할 수 있어요.

어른들의 독서와는 다르게 아이들과의 독서는 자연스럽게 대화를 할 수 있거든요.

 

5. 아이의 나이에 상관없이 아이가 원하는 책이면 읽어줍니다.

아이가 어떤 책을 읽어주기를 원한다면, 읽어주도록 합니다. 글자를 읽을 수 있어도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것은 아이에게 또 다른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6. 아이에게 읽어줄 책은 부모가 먼저 읽어봅니다.

아이의 책을 부모가 먼저 읽어봄으로써 어떻게 읽어줄 것인지, 어떤 대화를 할 수 있을 것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 수 있습니다. 아이와 책을 보는 도중 좀 더 풍부하고 다양한 대화와 교감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저도 아이들이 저녁만 되면 책을 가져와 읽어달라고 무척이나 조릅니다. 

그 때마다 귀찮은 마음에 약간 건성으로 읽어준 적이 많았는데, 이번 기회에 제대로 읽어주려고합니다.

오늘 저녁에는 아이들과 함께하는 독서 시간 어떨까요?

 

반응형